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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보통신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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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제목(Korean Title) 가상현실기술(VR)의 교육적 활용 -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 가상훈련 사례
영문제목(English Title)
저자(Author) 임다미   신선영   안득용   송인희   김정훈   고한석   김상연   권오영  
원문수록처(Citation) VOL 18 NO. 01 PP. 0043 ~ 0047 (2017. 06)
한글내용
(Korean Abstract)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주인공이 아무것도 없는 공간에 손을 움직여 자유자재로 필요한 화면을 열고 자료를 찾는 장면은 보는 이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영화에서 혹은 먼 미래에서나 가능할 것으로 보였던 이러한 일들이 이제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하나씩 가능해지고 있다. 테마파크에서는 이미 3D 안경을 착용하고 모션 체어에 앉아 몰입감있는 4D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고, 영화관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4D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MS사에서는 차세대플랫폼으로 가상현실을 중심으로 한 홀로렌즈와 같은 플랫폼을 제시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삼성과 같은 대기업을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가상현실 관련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증강현실 기술과 GPS를 접목한 게임인 포켓몬고는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연령층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고, 이 게임을 계기로 많은 사람들이 증강현실을 체험하는 기회를 가지고 더 많은 게임, 더 많은 분야에 가상현실, 증강현실 기술이 접목되기를 기대하게 되었다.이와 같은 가상현실에 대한 관심과 함께 일본을 시작으로 VR체험관이 생겨나고 있고, HMD의 보급·확산을 위한 소형화 및 가격 인하가 진행되고 있으며, PlayStation VR과 같이 게임기에 가상현실을 결합한 상품이 출시됨으로써 이제 1인 1 VR 디바이스 시대가 가능하게 되었다
영문내용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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